피부는 타인을 볼 때 가장 먼저 보이게 되는 부위로, 피부 관리는 가장 기초적인 자기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촉촉하고 건강해지면 스스로를 돌보고 있다는 느낌에 기분도 좋아지며, 타인이 보기에도 단정하고 깔끔해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활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지기 위해 올바른 피부관리법은 무엇이 있는지 이 글에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클렌징 단계
세안은 피부에 쌓인 먼지나 노폐물, 불순물, 피지, 메이크업을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올바른 세안법을 통해 피부를 깨끗하게 닦아내 줘야 그 다음 단계인 스킨케어 제품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세안은 아침과 저녁, 하루에 2회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진행해야 하고, 세안하실 때에는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를 자극해서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을 할 때에는 얼굴에 맞는 올바른 클렌저를 사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세안한 후, 미온수로 헹구어냅니다. 클렌저는 피부의 천연 유분을 제거할 수도 있는 일반 비누보다는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업을 하셨다면 오일 클렌저 등으로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상태에서 부드럽게 닦아낸 뒤 아래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 중성 or 건성 피부의 경우: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보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의 클렌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미한 제형이나 로션 타입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카모마일 등의 성분이 들어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 복합성 or 지성 피부의 경우: 가벼운 젤 타입이나 폼 제형의 클렌저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뜻한 향이 나는 클렌저를 사용하시면 더욱 쾌적하게 세안을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세안을 하실 때에는 손에 클렌징을 덜어내고, 천천히 거품을 내어 볼, 이마, 관자놀이, 코, 턱, 목, 가슴 윗부분까지 마사지하듯이 발라줍니다. 그 후 미지근한 온도로 깨끗하게 헹구어내면 됩니다.
2. 각질제거
피부 최상층의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 피부 트리트먼트 단계입니다. 다음 단계에서 바를 스킨케어 제품들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어떤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표면의 각질을 제거할지, 모공을 청소할지가 달라집니다.
각질 제거제에는 스크럽, 수건, 필링 젤과 같이 질감이 있는 물리적 각질 제거제 타입이 있고, 아하(AHA)나 바하(BHA) 등의 산으로 구성되어 여드름이나 거친 피부 결을 완화해주는 화학적 각질 제거제가 있습니다. 개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 필요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각질 관리는 일주일에 2회 정도 진행하면 가장 효과적이며, 진행하실 때에는 며칠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잦은 각질 관리는 피부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각질 관리를 할 때에는 제품을 덜어내어 얼굴 및 목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됩니다. 눈 주위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최소한의 힘으로 마사지하듯이 닦아낸 후 깨끗하게 행궈냅니다.
3. 토너
토너는 클렌징 단계와 영양 제공 단계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복합성이나 지성 피부에는 유분기를 줄여주고, 건성이나 민감성 피부에는 각질 부각을 덜어주는데요. 보통 혹시 제거되지 않았을 각질이나 잔여물을 정리해주는 기능을 하거나, 피부의 결을 고르게 만들어 줘서 다음 단계(수분 보충 단계)를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한국의 토너 제품들은 부드러운 각질 제거 마무리는 물론, 수분 보충이나 톤 보정 기능까지 함께 제공해줍니다.
4. 트리트먼트
본격적으로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공급하는 단계입니다. 마스크, 에센스, 세럼, 아이크림, 부스터, 페이셜 오일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관리해줍니다. 가장 대중적인 트리트먼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마스크
마스크를 사용할 때에는 마스크를 20분 이상 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천과 같은 시트 마스크의 경우, 장기간 붙여놓을 시 트리트먼트가 피부 밖으로 재흡수되어 오히려 피부에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0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제품에 표기된 내용을 준수하시면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눈이나 입 주변은 피하고, 그 외 피부 고민이 있는 부위에도 해당 트리트먼트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 아이크림
눈가의 피부는 얇고 민감합니다. 아이크림으로 별도로 보습과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볍게 두드려서 발라주세요. 주름, 다크서클, 건조함, 붓기 등의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모이스처라이저
모이스처라이저에 항산화 성분이나 피부 수분 보충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중성이나 건성 피부라면 크림 타입의 로션 제품을 선택하셔서 수분과 영양 공급을 더욱 진하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이나 복합성 피부라면 가볍고 산뜻한 액체 타입(리퀴드 타입)이나 젤 타입을 선택하시는 것이 모공을 막지 않고 뾰루지가 생기지 않게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5.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는 외출하기 전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필수적으로 발라주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자외선은 주름, 기미, 잡티 등의 다양한 노화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밤에는 트리트먼트로 피부를 관리해주고, 낮에는 선크림을 발라 관리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에는 자외선에 노출되기 20분 전에 발라 주시는 것이 적절한 차단 효과를 오래 얻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햇빛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계속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실 때에는 SPF 지수가 높은 차단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데, 이 때 SPF 옆에 적힌 숫자가 높은 것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특히 효과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 SPF 30 이상의 선크림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에는 보통 수분 공급 기능도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지성 피부의 경우 모이스처라이저(트리트먼트)를 건너뛰고 바르셔도 됩니다. 건성 피부의 경우에는 모이스처라이저(트리트먼트)를 같이 발라 주시는 것이 촉촉함을 더욱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크림을 바르실 땐 양을 듬뿍 발라줘서 피부가 충분히 보호될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그 외에 피부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1. 숙면을 취합니다.
숙면을 취하면 우리 몸은 스스로 재생됩니다. 매일 최소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2.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를 하세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면 더욱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은 언제나 중요하지만, 피부 관리에 있어서는 더욱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매끄럽고 광채가 나는 밝은 피부를 위해서는 틈틈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마무리하며
하루 아침에 피부 고민을 전부 해결해줄 수 있는 마법같은 제품은 없습니다. 각기 다양한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에 알맞는 제품을 사용하여, 꾸준히 올바른 방법으로 노력해 나간다면 분명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에 맞춰 관리를 한다면 더욱 건강한 피부와 함께 풍요로운 삶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각자 개인의 피부에 맞게 스킨케어 루틴을 맞춰 나가셔서 건강한 피부를 가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